2012년 2월 5일 일요일

보조 출연자 알바 경험담


태양기획 12지부로 등록해서 오늘(정확히는 어제) 새벽 1시까지 MBC D공개홀로 갔었습니다. 이번에 참여한 드라마는 "빛과 그림자" A팀


첨부터 삐걱... 출발을 3시 반에 하네요... 타고 갈 차량이 늦게 와서...

빛과 그림자는 1970년대 후반 이야기인 것 같더라구요. 다짜고짜 상의 안되고 운동화 안된다고 해서 구두랑 복고풍 겉옷(이름 모름)을 받아서 갈아입고 나이트클럽 입장...
(머리 짧아서 빗질은 안당했음.)


먼저 수원의 어느 나이트클럽에서 관람객 겸 "오디션 신청하러 온 음악인" 역할로 보조출연자로 참여했습니다. 2층에서 악당(이름 모르겠는데 여성)이 얘기하는거 다 찍을때까지 기다리다가(2분 분량 정도 되는 것 같던데 2시간을 찍더군요. 카메라 위치 바꿔서 또 찍고...)


한 8시간을 거기 있다가, 서대문의 옛날풍 극장이 있어서 거기까지 와서 B팀이랑 합류해 촬영을 하는데 거기서는 10시간 정도 있었나?


워낙 오랜 시간 있었기 때문에 배터리 두개 거의 다 소진되었고, 그조차도 현장에서는 휴대폰을 끄도록 했기 때문에 몰래 찍은 사진이래봤자 하나 정도밖에 건지지 못했습니다. 특별출연자 나르샤를 1m 가까이에서 봤다는 정도로 만족 해야되나... 류담이나 다른 몇몇 연예인들도 볼 수 있었습니다.

bit

보조 출연자 분들 대다수가 화장실 가고 찍은 장면…


어쨌든, 이번 촬영에 23시간 조금 넘는 시간이 날아갔습니다.
이게 돈이...


18시까지 42000원 기본 페이
22시까지 연장일 경우 : 기본 페이 + 15000
24시까지 연장일 경우 : 기본 페이 + 20000
24시 이후까지 할 경우 : 기본 페이 X 2
식대는 1식 당 5천원. 최대 3식.
그 외에 교통비 명목으로 6천원을 더 얹어 줍니다.


그런데, 시작 시간 기준이 없다 보니, 보통 보조 출연자 모집을 아침 5시 쯤에 하는데 새벽 1시에 나갔으니 공짜로 4시간을 더 뛴 셈이지요. 일단 24시 넘겼으니 기본 페이는 84000원. 거기에 식대 3끼로 15000원 추가. + 6000원. 총 105000원 벌었습니다. 돌아오는 목요일 입금 예정


시간 대비해서 최악의 알바라고 단정 지을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 촬영지였던 수원의 "찬스 돔 성인 나이트클럽"에서 있었던 일이랍니다.


저희는 전세 버스에서 잠시 대기하고 있을 때, 그 나이트 클럽 3층 룸에서 술을 마시고 2차를 근처 다른 음식점에서 있었던 분이...


...


저희가 버스에서 내려 의상 수령받으려고 줄 서 있을 때, 신기해 보인 것 같네요. 살짝 꼽사리를... 하셔서


얼떨결에 의상까지 수령받고 저희랑 같이 나이트클럽에서 촬영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ㄷㄷ


그래도 그분은 신기해 하면서 즐기시더군요. 무보수지만... 뭐 나이트클럽 촬영 끝나고서는 별로 좋았다는 얘기는 안하셨지만


어찌됐든 그분한테 좋은 말씀 잘 들었습니다.
거기다가 점심까지 얻어먹었구요.


오늘 있었던 일은 다 말한 것 같네요.
보조 출연자 알바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나오는 것 같아서
간단히 소개해 드립니다.


알바천국 들어가셔서 단기알바 로 들어가셔서 지역을 서울로 하시면 대부분 보조 출연자 알바들 모집 공고들로 꽉 채워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보조 출연자 알바 기획 담당업체는 크게 두 군데가 있는데요, 태양기획과 서울예술이 있습니다.


그 외에 GM프로모션, 공씨네 같은 곳이 많은데, 이런 곳들은 태양기획이나 서울예술에서 인원을 다 충당하지 못할 때 땜빵...으로 채우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모집 공고를 거의 도배하다시피 올리고, 몇번 하고 때려치우는거 방지용으로 처음에 3만원 가량을 보증금으로 받으며, 10회 이상 촬영에 참가해야 돌려받습니다. 태양기획이나 서울예술은 그런거 안받아요.


게다가, 태양기획이나 서울예술의 하청으로 들어가는 방식이기 때문에 원래의 수익에서 또 몇 퍼센트를 공제한 나머지 금액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기왕이면 태양기획이나 서울예술로 들어가야지요. 근데 이 두 곳은 모집공고를 찾기가 그리 쉽지 않습니다. 자주 올리지 않거든요.


태양기획은 또 지부가 여러 군데가 있습니다. 여의도에 본부가 있나 보더군요. 하지만 거기 혼자서는 감당을 못하는지 오피스텔 같은 소규모 원룸 사무실을 여기저기 차려 지부를 여러 군데 만들었습니다. 제가 속한 지부는 12 지부입니다.


12지부는 운영이 좀 특이한데, 따로 이준기획 이라고 사무실을 차려 놓았습니다만 실제로는 태양기획 업무 + 서울예술 업무..
태양기획과 서울예술... 인력 공유하더군요.


이건 지부마다 특성이 다른 것 같습니다.


어쨌든, 지금 드라마 엄청나게 많습니다. 하려면 하시고...

근데, 현대극이 확실히 편합니다. 자기 옷을 입을 수 있으니까요. 문제는 현대극 나가려면 정장 기본 두 벌(검은색 제외하고 색깔이 다르게)과 구두 정도는 있어야 합니다. 그게 없으니 저처럼 시대극이나 사극을 나가게 되지요. 사극 겨울에 하면 ... 군대에서 혹한기를 경험한 이상의 추위를 경험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상상하지 마세요. 시대극으로 옷 받고 나이트클럽 안에서 촬영했는데도 추워서 몇시간 동안 벌벌 떨었으니까요. 촬영기기 왔다갔다 해야된다고 문을 활짝 열어놓고 했었으니까...

 


드라마 촬영 시 감독이 대빵입니다. 감독이 절대 권력을 가지게 됩니다.
... 그다음으로는 반장 이라고 불리는 사람이 절대 권력을 가집니다.


기획사에 등록할 때, 나갈 수 있는 요일을 선택을 하게 됩니다.
일을 나가기 전에, 기획사에서 연락이 옵니다. 만약 자신이 나갈 수 있다고 하지 않은 날에 나가고 싶다면 먼저 연락을 해서 나갈 수 있다고 연락을 해야 합니다.


기획사에서 연락이 오면서, 몇시에 어디서 집합, 준비물 및 복장, 어디 지부 소속에, 어느 드라마의 몇 팀으로 들어가게 될 건지 다 알려 줍니다. 이것을 기다란 종이에 다 적어야 하는데 이것을 일지 라고 부릅니다.


만약 사정이 생겨 못나가는 상황이 생기면 연락을 받자마자 바로 연락을 하거나(문자로 연락받았을 경우), 전화로 연락받았을 경우 그 즉시 못나간다고 말해야 합니다. 그때 간다고 연락하고 나중에 못나간다고 말하려고 하면 오후 7시 이전에는 반드시 말해야 합니다.


나간다고 연락 해놓고 현장에서 취소 할 수는 없으며, 멋대로 취소하게 되면 펑크 처리 되며, 대체자가 현장까지 오는 데 필요한 교통비를 대신 지불해 주어야 합니다.


나간다 해놓고 안나가는 것이 펑크로, 마찬가지로, 대체할 사람이 현장까지 오는데 필요한 교통비를 대신 지불해야 합니다.


어쨌든, 일을 나가기로 결정했다면 일지를 집합장소에 도착하고 반장 이라는 사람한테 제출해야 하는데, 해당 드라마의 해당 팀의 반장에게 제출해야 합니다. 반드시 자필로 작성해야 하며, 일종의 서명 같은 의미를 지닙니다.


그뒤로, 반장의 말에 따라 촬영을 하게 되는데, 반장 입장에서는 수십 수백명을 상대해야 하니 목소리가 커질 수밖에 없고, 보조 출연자 입장에서는 욕을 먹는다는 느낌이 들게 됩니다. 기분 정말 나빠지지요.


가령, 극장 씬에서는, 관중 역할을 하는데, 카메라 위치에 따라 좌석이 안 나오는 위치가 있게 됩니다. 보통 극장을 다 채우지 못하므로, 부족한 수의 보조 출연자들을 적당한 위치로 이동시켜 촬영해야 하지요.


보조 출연자 입장에서는, 여기에 앉아라, 저기에 앉아라, 아 말좀 들으라고 라고 욕도 먹고, 최후에는 다시 원위치... 똥개훈련 받는다는 느낌이 들게 됩니다.
다른 보조 출연자에게 들어본 바, 어떤 사극 찍는데, 저번 주 한파 영하 16도의 날씨에 북한식 군복 입고 바닷가에서 촬영을 했다고 합니다.


아시겠죠?


잠깐의 경험으로는 좋지만 오래 할 일은 못됩니다.
물론 운이 좋아서 18시 이전에 끝나버려도 무조건 기본 페이는 받습니다. 근데 그럴 확률은 상당히 낮아요. 그 다음날 새벽 4시까지 하는 날도 빈번하다니...
어쨌든 촬영이 끝나면 의상 반납하고 기획사에 연락합니다.


이걸 직업삼아 하는 사람들은 그냥 촬영 끝나고 여의도 근처 찜질방에서 자다가 바로 다시 나와 촬영에 임한다고...

댓글 없음:

HJOW의 신버전 블로그입니다. 이 블로그는 제 관심사에 해당하는 기사, 동영상 등을 퍼오거나, 작성하는 곳으로, 마음껏 퍼가셔도 됩니다. 제 홈페이지는 http://hujinone11.dothome.co.kr 입니다.